News Autonomous a2z

News


Press 전문가들이 꼽은 자율주행차 상용화 키워드…'제도 정립·생존 보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onomous a2z 조회 848 작성일 2022-10-27

본문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이 27일 대구 엑스포에서 열린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심포지엄에서 자율주행차 글로벌 산업 동향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차기자협회 제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자율주행차 상용화 준비 심포지엄 개최

벤츠, 레벨3 자율주행차 판매까지 2년 소요

레벨4 도달해도 수익 얻을 때까지 시간 걸려

"자율주행 기술 발전위해 수익 전까지 업계 생존 보장해야"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전문가들은 레벨 4수준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위해 제도 정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관련 업계가 본격적인 수익을 얻기 전까지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상용화, 평가 척도 부문 등 모자란 부분 많아”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7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자율주행차 상용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승용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환영사에서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됨에 따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IoT) 등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그런데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법과 제도, 기술 개발, 인프라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정부와 관련 기관,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이 현재 어떤 준비와 대응을 하고 있고 남은 문제는 무엇이 있는지 모색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의 좌장을 맡은 김정윤 대구가톨릭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자율주행차에 탑승한 우리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자동차 제작사와 많은 기관이 연구개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하지만 탑승자의 안전을 정량화할 수 있는 평가 척도나 방법이 아직 정립되지 않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자율주행 인프라 활용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방법이나 자율주행차가 개입된 자동차 사고의 판정 및 분석 방법에 대한 논의가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날 패널 토론에 참여한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스마트폰의 변화에서 향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대한 단서가 있다고 전망했다. 고 본부장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기존 셀룰러폰은 굉장히 이른 시간 내 종적을 감춘 바 있고 자동차에서도 마찬가지의 변화가 예상된다”며 “AI로 무장한 선도업체들의 빠른 변화에 점점 전통 자동차 기업들과의 기술 격차가 벌어지고 있고 스마트폰의 변화에서 우리 자동차 업체들은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현장에서의 정부의 법·제도 마련 촉구에 대해 신현성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 사무관은 “정부는 자율주행차 인프라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범부처 연구개발(R&D)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 레벨4 제도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시범운행지구를 대폭 확대해 실증 서비스를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이외에도 임시운행허가 절차를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하고 자율주행 스타트업의 창업·연구 및 투자를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벤츠, 자율주행 레벨3 인증 후 판매까지 24개월 소요…생존 보장 필수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서는 업계가 본격적인 수익을 얻기 전까지 생존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시급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실제 메르세데스-벤츠는 국제연합(UN)의 국제 기준이 제정된 이후 전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차 인증을 받기까지 약 18개월이 소요됐고 판매까지 24개월이 소요됐다. 또한 제너럴모터스(GM)의 자율주행 개발 자회사인 크루즈(Cruise) 역시 적자가 매일 69억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차량플랫폼개발실 상무는 “2025년도에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의 법규가 제정된다 하더라도 인증을 받고 판매를 개시해 기업의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은 202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자율주행차업체 입장에서는 5년 이상을 수익 없이 견뎌내야 하는 것인데 이는 지금과 같이 시장 상황에서 매우 가혹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채영석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 역시 “아직도 5년 전과 같은 레벨2 수준에 머물러 있고 로보택시와 셔틀 등이 본격적인 적용이 이뤄지고 있다”며 “하지만 그것이 발전돼 일반 승용차에도 적용될지에 대해 아직 장담할 수 없다”며 의견에 동조했다.


이데일리 송승현기자



관련기사

뉴스핌 자율주행 상용화해도 수익 내려면 5년…"스타트업 지원 절실해"

아주뉴스 ​"자율주행차 '테슬라-엔비디아' 양강 체계…기술‧인프라‧제도 서둘러야"

비즈니스워치 "자율주행차 시대 퇴출구도, 스마트폰 등장 때와 비슷"

뉴시스 '자율주행차 상용화' 초읽기…각계 반응은?





News 목록